'트럼프, TPP 탈퇴 선언' 미국 언론들 "정치·안보에도 영향" 우려

입력 2016-11-24 06:22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탈퇴를 공식화하면서 정치·안보 지형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 CNN은 22일(현지시간) 'TPP는 끝났다. 앞으로 벌어질 일들은?'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TPP 폐기에 따른 여파를 소개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추진한 TPP에는 미국은 물론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12개국이 참여했다.

지난해 11월 타결된 TPP는 협정국 간 경제적인 유대를 넘어 아시아지역에서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이해관계가 녹아든 협정으로 읽혔다.

중국은 지난해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창설한 데 이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주도하면서 미국에 맞서는 강대국으로 발돋움했다.

RCEP에는 중국과 한국, 일본,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인도, 호주, 뉴질랜드 등 16개국이 협상에 참여하고 있다.

중국이 경제뿐만 아니라 남중국해의 인공섬 건설 등을 통해 정치·안보 면에서 위상을 높여 나가면서 미국도 위기감을 느꼈다.

CNN은 "TPP를 단순히 경제적인 협정으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며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려는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재균형 전략 차貶【?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APEC에 참석한 싱가포르와 베트남, 말레이시아 지도자들이 중국 중심의 협정으로 관심을 옮겼다고 보도했다.

WP는 "미국의 무역 파트너들이 이미 다음 협정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 등이 미국의 공백을 메울 국가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TPP 협정국이 아닌 인도네시아는 새로운 무역 협정 제안하고 나섰다. 유수프 칼라 인도네시아 부통령은 페루에서 열린 APEC에서 아세안 국가들과 중남미 4개국(멕시코·칠레·콜롬비아·페루)의 '태평양 동맹'이 참여하는 새로운 협정을 제안했다.

'트럼프 시대' 보호주의로 나서는 미국을 빼고 자유무역협정이 이뤄져 미국이 경제적인 손실을 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